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의 전래와 새로운 조화의 모색 -
천주교가 전래되던 때에 많은 문제를 낳았던 기독교는 개신교를 유입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장애를 넘어야 했다. 그러나 1882년 한미조약이 체결되자 처음에 처음엔 공의의 자격으로, 후일엔 교사의 자
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임계유가 말하는 본질적인 속성은 교주나 교의·섬기는 대상·경전을 지
조선조에 이르러 숭유억불정책에 의해 국교의 지위를 누리게 되면서 사상계 전반을 지배했다. 조선조 성리학자들의 인간에 대한 탐구는 학자들 간의 논쟁을 거치면서 중국 성리학이 가지고 있던 애매한 점을 보완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 독창성과 우수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논쟁이 사단 칠정논쟁이
정치기관, 경제지관, 교육기관, 그 외 사회 모든 기관을 유기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즉 조직인이 더 필요하다고 보았다. 조직의 계획성을 강조하면서 그는 언론사의 관료제 원리 도입에 관심을 가졌다. 이것은 당시만 하더라도 생소한 운영 방법이었다. 그러나 조직 내에서는 목적
교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식, 학교는 “인륜을 밝히는 곳”, “인재를 양성하는 곳”, “정치의 요체”등으로 인식
→ 조선시대의 관학체제로서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는 이러한 학교관을 배경으로 설립, 사학인 서원과 서당 역시 교화기능이 인정되어 설립이 허락되었던 곳.
정치사상사, 집문당, 2002, 371p
당시의 조선정부는 서양문물과 신앙을 사설(邪說)로 규정하여 엄격하게 배척하고 억압하였지만, 갈수록 서양종교의 침투가 확산되고 서양의 무력위협이 압박해 왔다. 이러한 역사적 상황은 도학(朱子學)이 대중의 현실적 요구와 괴리됨으로써 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통
Ⅰ. 기독교 역사
기독교의 일반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지리적 배경과, 정치적 배경, 사상적 배경, 종교적 배경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지리적 배경으로는 기독교가 발생한 팔레스틴은 길이가 150마일, 넓이가 60마일로 우리 나라 강원도보다 작은 땅이다. 동쪽으로는 넓은 아라비아 사막이 있고, 서쪽은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랑을 강조한 인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에 바탕하여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된 이름과 분수를 지킴으로써 안정과 평화 화합 그리고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는 정명사상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정치를 맡은 자는 덕을 베풀고
사상으로는 수 준 높은 경지에 올라 학문적으로 발달하였으나, 학문 발달의 속성상 현실적·실증적 인 측면보다는 사변적·형이상학적 경향이 뚜렷해짐
3> 명분론이 강조
<1> 배경- 대내: 붕당정치와 사림정치가 펼쳐지며, 인조반정을 통해 집권에 성공 한 서인은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주자성리